Skip to main content

[Android] Think about Android

개인적인 생각으로 Google 은 Android 는 Java 개발자들에게, Programming 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 한다.

최근에 Java 를 공부한 사람들이라면 아마 대부분 Android 개발을 위해, 또는 Java  를 이용한 Program 개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라도 Android 에 관심을 갖고 있을 것이다.

나 역시, Java 를 공부하면서 어떻게 하면 좀 더 실질적으로 Java 를 사용해 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고민하던 중, Android 를 접하고 공부하게 되었고, 지금은 Android Application 개발을 주로 하게 되었다. (물론 아직 갈길이 멀다.)

Android 를 처음 공부했던 때가 2010년. 그후로 Android 는 정말 눈부신 발전을 해 왔고, 현재도 계속 발전하고 있다. 정말 잠시라도 한눈팔면 발전속도를 따라잡기 힘들 정도다.

처음 Application 을 만들때는 정말 수십개의 Activity 를 만들면서 말되 안되는 코드로  난장판을 친 기억이 난다. (최근에는 Fragment 로 똑같은 짓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코드 재활용이라고는 정말 생각조차 안했고, 어떻게든 동작하는데만 중점을 두고 만들기만 했었다.

그러면서 조금씩 개발에 여유가 생길때쯤, 어떻게 하면 좀더 편하게 개발 할 수 있을까? 하는 잡생각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Maven, Ant, Jenkins 등 Build Tool 과 CI 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회사 프로젝트에 적용하기는 쉽지 않았다. 회사에서 이런 Build Tool 을 사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나 자신도 잘 모르는데 팀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곤 점차 기억속에서 멀어지게 되었고, 공부한것도 완전 Reboot 되 버렸다.

최근 Google I/O 13 에서 Android Studio 가 공개되면서 다시한번 Build Tool 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런데 이게 왠일.. Maven 이 아니네.. Gradle 이라니... 어디서 듣도보도 못한.. 이라고 생각했는데.. 검색해 보니 이건 또 신세계 인가 싶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유명한것 같지도 않고, Gradle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roovy 가 선행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보게 되니 선뜻 손 대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그렇지만, 이렇게 계속 뒤쳐질 수는 없으니.. 이제부터 한번 시작 해 보려고 한다.

그동안 Android 를 하면서 겪은 삽질, Gradle ,Groovy 그리고 Android Studio 를 경험한 점을 블로깅 해 볼 생각이다.

사실 이런 블로깅을 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잘 될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동안 내가 짧게나마 겪었던 내용들을 정리함으로써 그동안 내가 해 왔던 일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을 수 있을 것 같고, 새로운 기술에 적응하면서 한층 더 발전 할 수 있으며, 나 같이 초보 개발자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부디.. 끝까지 잘 해 낼 수 있기를 ㅎ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Android Application Testing Guide] Chapter3 jar file

Android Application Testing Guide(에이콘) 3장 Sample 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libdummy-0.0.1.jar 가 필요한데, sample file 에는 프로젝트만 존재한다. 결국 jar 를 만들어야 되는데.. ant 빌드다. 어허허... jar 파일이 없으면 예제 진행이 어려우므로. ant build 한 jar 를 첨부. libdummy-0.0.1.jar download

[번역] A journey on the Android Main Thread - Part 1

본 문서는 square engineering blog 에 기재된 A journey on the Android Main Thread - Part 1 기사를 번역한 것 입니다. coding horrer 에 왜 우리는 소스 읽는 법 을 배워야 하는가 에 대한 기사 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오픈소스 생태계 라는 점 입니다. PSVM (public static void main) public class BigBang {   public static void main ( String ... args ) {     // The Java universe starts here.   } } 모든 자바 프로그램은 public static void main() 메소드를 호출하면서 시작합니다. 이는 자바 데스크탑 프로그램, JEE 서블릿 컨테이너,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이 모두 동일 합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부팅 단계에서 ZygoyteInit 이라 불리는 리눅스 프로세스를 실행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달빅VM 으로, 쓰레드에 안드로이드 SDK 의 대부분의 클래스 를 로드 하고 대기합니다. 새로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할 때,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ZygoteInit 프로세스를 포크 하게 됩니다. 포크된 자식 프로세스의 쓰레드는 대기를 해제하고, ActivityThread.main() 메소드를 호출합니다. 위키피디아 에 정의된 zygote 란 수정란을 의미합니다. Loopers 계속 진행하기 앞서, 우리는 Looper (이하 루퍼) 클래스를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루퍼를 사용하는 것은 하나의 쓰레드가 메시지들을 연속해서 실행하도록 하는 좋은 방법 입니다. 각각의 루퍼는 메시지 객체의 큐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메시지 큐 MessageQueue 라고 합니다.) 루퍼는...

[Cobertura] cobertura 2.0.2 script fix

cobertura 2.0.2 버전을 다운받고 실행 시키려고 하면 엄청난 에러가 뿜어져 나온다. ㅠ 달리 설정을 틀리게 한 것도 없는데.. 하면서 script 를 열어보니 아래와 같이 작성되어 있다. - cobertura-instrument.sh java -cp `dirname $0`/cobertura.jar:`dirname $0`/lib/asm-3.3.1.jar:`dirname $0`/lib/asm-tree-3.3.1.jar:`dirname $0`/lib/asm-commons-3.3.1.jar:`dirname $0`/lib/log4j-1.2.9.jar:`dirname $0`/lib/jakarta-oro-2.0.8.jar net.sourceforge.cobertura.instrument.Main $* - cobertura-instrument.bat java -cp "%COBERTURA_HOME%cobertura.jar;%COBERTURA_HOME%lib\asm-3.3.1.jar;%COBERTURA_HOME%lib\asm-tree-3.3.1.jar;%COBERTURA_HOME%lib\asm-commons-3.3.1.jar;%COBERTURA_HOME%lib\log4j-1.2.9.jar;%COBERTURA_HOME%lib\jakarta-oro-2.0.8.jar" net.sourceforge.cobertura.instrument.Main %CMD_LINE_ARGS% 그런데 막상 다운받은 folder 구조를 보면.. cobertura-2.0.2.jar /lib     - asm-4.1.jar     - asm-commons-4.1.jar     - sam-tree-4.1.jar     - oro-2.0.8.jar .... script 왜 이렇게 되있지... 결국 cobertura 를 실행 시키기 위해서는 script 에서 버전 및 파일명을 다운받은 폴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