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번역] A journey on the Android Main Thread - Part 1

본 문서는 square engineering blog 에 기재된 A journey on the Android Main Thread - Part 1 기사를 번역한 것 입니다.

coding horrer 에 왜 우리는 소스 읽는 법 을 배워야 하는가 에 대한 기사 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오픈소스 생태계 라는 점 입니다.

PSVM (public static void main)

public class BigBa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he Java universe starts here.
 
}
}

모든 자바 프로그램은 public static void main() 메소드를 호출하면서 시작합니다.
이는 자바 데스크탑 프로그램, JEE 서블릿 컨테이너,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이 모두 동일 합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부팅 단계에서 ZygoyteInit 이라 불리는 리눅스 프로세스를 실행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달빅VM 으로, 쓰레드에 안드로이드 SDK 의 대부분의 클래스 를 로드 하고 대기합니다.

새로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할 때,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ZygoteInit 프로세스를 포크 하게 됩니다. 포크된 자식 프로세스의 쓰레드는 대기를 해제하고, ActivityThread.main() 메소드를 호출합니다.



위키피디아 에 정의된 zygote 란 수정란을 의미합니다.

Loopers

계속 진행하기 앞서, 우리는 Looper (이하 루퍼) 클래스를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루퍼를 사용하는 것은 하나의 쓰레드가 메시지들을 연속해서 실행하도록 하는 좋은 방법 입니다.

각각의 루퍼는 메시지 객체의 큐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를 메시지 큐 MessageQueue 라고 합니다.)

루퍼는 큐에있는 각각의 메시지를 실행하고, 큐가 비었을 때에는 정지(차단)하는 loop() 메소드를 지니고 있습니다.

Looper.loop() 메소드는 아래와 유사합니다.

void loop() {
 
while(true) {
   Message message
= queue.next(); // blocks if empty.
   dispatchMessage
(message);
   message
.recycle();
 
}
}

각각의 루퍼는 하나의 쓰레드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루퍼를 생성하고 현제 쓰레드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반드시 Looper.prepare() 메소드를 호출해야 합니다.

루퍼들은 Looper 클래스안에 스테틱으로 정의된 ThreadLocal 에 저장 됩니다.
여러분은 Looper.myLooper() 메소드를 호출함으로 써 현제 쓰레드에 연결된 루퍼 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HandlerThread 클래스는 여러분들을 위해 이 모든것을 대신해 줍니다.

HandlerThread thread = new HandlerThread("SquareHandlerThread");
thread
.start(); // starts the thread.
Looper looper
= thread.getLooper();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HandlerThread extends Thread {
 Looper looper
;
 
public void run() {
   Looper
.prepare(); // 루퍼를 생성하고 ThreadLocal 에 저장 합니다.
   looper
= Looper.myLooper(); // Retrieve the looper instance from the ThreadLocal, for later use.
   Looper
.loop(); // Loop forever.
 
}
}

Handlers

핸들러는 루퍼와 매우 잘 어울립니다.

핸들러는 두가지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 다른 쓰레드로 부터 루퍼의 메세지 큐에 메세지를 전달 합니다.
  • 그 루퍼와 연결된 쓰레드에서 루퍼의 대기열의 메시지를 처리합니다.

// 각각의 핸들러는 하나의 루퍼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Handler handler
= new Handler(looper) {
 
public void handleMessage(Message message) {
   
// Handle the message on the thread associated to the given looper.
   
if (message.what == DO_SOMETHING) {
     
// do something
   
}
 
}
};
// Create a new message associated to that handler.
Message message
= handler.obtainMessage(DO_SOMETHING);
// Add the message to the looper queue.
// Can be called from any thread.
handler
.sendMessage(message);

여러분은 하나의 루퍼에 여러 핸들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루퍼는 message.target 에 메시지를 전달 합니다.

핸들러를 사용하는 인기있고 간편한 방법은 Runnable 을 전달하는 것 입니다.

// Create a message containing a reference to the runnable and add it to the looper queue
handler
.post(new Runnable() {
 
public void run() {
   
// Runs on the thread associated to the looper associated to that handler.
 
}
});

또한 핸들러는 루퍼를 제공하지 않고도 생성이 가능합니다.

// DON'T DO THIS
Handler handler
= new Handler();

인자가 없는 핸들러 생성자는 Looper.myLooper() 를 호출하게 되고, 현재 쓰레드와 연결된 루퍼를 검색하게 됩니다.
이는 여러분인 핸들러로 연결하고 싶은 쓰레드일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대개, 여러분은 단지 메인 쓰레드에 전달하는 핸들러를 생성하고 싶으실 것 입니다.

Handler handler = new Handler(Looper.getMainLooper());

Back to PSVM

다시 ActivityThread.main() 을 살펴봅시다. 기본적으로 수행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public class ActivityThrea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oper
.prepare();

   
//이제 여러분은 Looper.getMainLooper() 를 호출함으로써 언제든지 메인 루퍼를 검색 할 수 있습니다.
   Looper
.setMainLooper(Looper.myLooper());

   
// 루퍼에 첫번째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 { ... }

   Looper
.loop();
 
}
}

이제 여러분은 쓰레드가 메인 쓰레드에서 호출되는 이유에 대해 이해하셨을 것 입니다.

Note : 예상하신 바와 같이, 메인 쓰레드가 첫번째로 할 동작 중 하나는 Application 을 생성하고 Application.onCreate() 를 호출 하는 것 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안드로이드 생명주기와 메인 쓰레드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 보면서, 어떻게 복잡한 버그를 만들어 내는지도 살펴 볼 것 입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Googe I/O 2014] 국산 재료로 Cardboard 만들기!

올해 Google I/O 에서 가장 흥미있었던 내용중 하나가 바로 Cardboard 였다고 한다. 사실 난 Android L Preview 와 Material Design 에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녀석을 홀대하고 있었는데, 회사 선임님께서 요놈이 얼마나 대단한 녀석인이 알려주신 덕분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더군다나 제작 방법은 물론 Libraray 까지 제공하다니... 그래서 바로 만들기로 결정. 우선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자. 1. Reference SIte - Cardboard 제작 - Cardboard API 사이트를 들어가면 친절하게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까지 링크되어 있으나...전부 아마존. 참고로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까지 아마존에서 주문한 렌즈를 받지 못했다.(한 2주 된듯.) 그래서! 결국 국내에서 파는 제품들로 꾸려보기로 했다. 순수 국내산으로~ 이미 nurinamu 님 께서 블로깅을 하셨지만... 여튼. 필수 재료는 아래를 참고하자. 2. 국내에서 구입한 재료 목록 1)  렌즈 - 양면 볼록 렌즈 : 유리 / 직경 : 30mm / 초점거리 : 46mm (한알당 3,300원) 2)  자석 - 네오디움 원형사라 자석 : 지름 : 20mm / 두께 4T (1,460원) - 페라이트 자석 : 지름 : 20mm / 두께 5.0mm (2,000원) 3)  골판지 - 택배 박스 사용 (0원) NFC 는 집에서 저장할 방법도 없으니 Pass. 고무줄이나 밴드는 취향에 맞게... 사실 도면도 공개되어 있고, 재료만 구하면 만드는건 쉽다. 굳이 설명을 하자면... 자르고... 자르면 ... 골격완성! 그리고... 오랜 기다림 끝에 결국 받지못한 아마존 렌즈를 뒤로하고, 국내 사이트에서 주문한 렌즈를 끼워주면... (국내산 렌즈는 오전에 주문하고 다음날 점심에 바로 겟.) 이렇게 완성! 개인적으로 신기했던 것중 하나가 자석을 사용한다는 것

[Tip] Android Studio, Intellij 에서 Source Code Pro font 적용

예전에 코딩할 때 좋은 폰트 에 Source Code Pro 가 1등으로 선정된 것을 본 적이 있다. 그전까진 나눔고딕코딩 을 자주 썼는데, Source Code Pro 를 쓰면서 가독성이 좀더 향상된 것을 느낄 수 있어 요즘 주력 폰트로 사용 하고 있다. 그런데 Mac에서는(윈도우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Eclipse 나 Xcode 에서는  문제없는 이 폰트가 유독 Intellij 혹은 Android Studio 에서는 폰트 설정 시, 이탤릭체가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폰트 설치 후, Intellij 에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이텔릭 채 부분에서 깨지기 시작한다. 이같은 문제는 이미 Source Code Pro Github issue 에 등록되어 있는데, issue 에서 가이드 하는 수정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Source Code Pro Font 를 다운받고, 설치하자. Source Code Pro Font 다운로드   그 후 아래 폴더로 이동하자. /System/Library/Java/JavaVirtualMachines/1.6.0.jdk/Contents/Home/lib/fonts 위 경로에 Source Code Pro 의 TTF 에 포함되어 있던 폰트들을 모두 복사하여 붙여넣는다. 그리고 Intellij (혹은 Android Studio) 를 재부팅 후, 다시한번 폰트를 설정하러 들어가면 아래와같이 폰트들이 나타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Medium 을 선호하기 때문에 Medium 을 선택. 그러면 아래처럼 정상적으로 출력됨을 확인할 수 있다.

[리뷰] 러스트 핵심 노트

C 와 C++ 의 성능을 보이면서 동시성 문제를 좀 더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언어에 대한 소개가 종종 이루어 지곤 하는데 최근까지 이러한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진 활약을 보이는 언어를 꼽으라면 단연 Go 와 러스트 를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러스트 핵심 노트] 는 예제를 통해 제목 그대로 러스트의 핵심 부분을 설명하면서 러스트란 언어란 이런 언어다 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러스트 핵심 노트] 는 언어 입문서에 가깝기 때문에 러스트 언어를 세세하게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러스트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잘 설명하고 있어 새로운 언어가 나와서 흥미를 느끼시는 분들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 됩니다. 다만 중간 중간 오타가 눈에 띄기 때문에 (원서도 같은 오류가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검색을 해 보거나 한빛 미디어 사이트에서 오탈자를 반드시 확인할것을 추천 드립니다. (http://www.hanbit.co.kr/realtime/books/book_view.html?p_code=E2088508957) 책 분량은 많은 편은 아니지만 내용은 절대 가볍지는 않습니다.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러스트를 빠르게 살펴본 다음 토이프로젝트를 하고자 하시는 분께는 좋은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