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Book] 다양한 예제로 학습하는 데이터구조와 알고리즘 for Java

인사이트 에서 Java 를 이용한 자료구조 & 알고리즘 도서가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때마침 JCO 때 인사이트 부스에서 판매하고 있었다.
원래 사려고도 했고, 책도 몇권안남아서 보자마자 바로 구입!

fig1. 책 이미지

기다렸던 책이기도 했고, 이참에 자료구조를 재대로 공부해보자 라는 다짐으로 읽기 시작했다. 찾아보니 원서는 Amazon 에서도 별점이 꽤 높아보였다.

아직 초반이지만, 읽으면서 아쉬운 부분을 먼저 좀 써 보려고 한다. 아무래도 많이 기대했던지라, 좋은점 보다는 아쉬운 점이 많이 눈에 보이게 된다.

1. Java 스럽지 않은 코드
인사이트에서 출판한 이 책은 C 버전도 있다. C 버전을 좀 봐야 알겠지만, 아마도 이 책은 C 기반으로 작성 된 후, Java 로 포팅 된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역자 서문에서도 저자가 C 기반의 코드로 작성해서 Java 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도 네이밍 이라던지, 기본적인 코드 스타일이 전혀 Java 스럽지 못하다 보니 보는내내 좀 불편한 기분이 든다. (난 각 언어별로 스타일을 좀 중요시 보는 편이라 아무래도 눈에 많이 거슬리는 편이다.)
또한, 자료구조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포인터 라는 단어가 많이 나타난다. 아무래도 C 로 설명한 부분을 Java 로 옮기다 보니 단어 선택이나, 표현방법에서 Java 로 표현하기 애매한 부분이 있는것으로 보인다.

C 랑 Java 를 모두 공부했다면 그러려니 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Java 만 조금 알고 있는 상태에서 자료구조를 공부하기 위해 이 책을 구입했다면 아마 설명 부분에서 난해하게 느껴질 수 도 있다.

2. 예제 코드의 오류.
예제코드를 타이핑 하다보면, 스펠링이 틀리거나, 앞에서 소개한 메소드를 사용하는데 메소드명이 서로 다르다거나 하는 문제로 코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보인다.
이런 문제는 번역과정에서 조금 아쉬운 문제로 보인다. Amazon 평에도 보면 코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는 글이 보이는데 아마도 이러한 문제가 아닌가 싶다.

다른 아쉬운 점도 있지만, 지금까지는 위에 두 부분이 가장 아쉽다. 
물론 이 책이 나쁘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게다가 아직 초반 부분이라 뒷부분의 설명이 얼마나 잘 되었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이렇게 글을 쓰는게 좀 이른면이 있지만, 그래도 아쉬운건 아쉬운 거니까.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리뷰] 러스트 핵심 노트

C 와 C++ 의 성능을 보이면서 동시성 문제를 좀 더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언어에 대한 소개가 종종 이루어 지곤 하는데 최근까지 이러한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진 활약을 보이는 언어를 꼽으라면 단연 Go 와 러스트 를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러스트 핵심 노트] 는 예제를 통해 제목 그대로 러스트의 핵심 부분을 설명하면서 러스트란 언어란 이런 언어다 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러스트 핵심 노트] 는 언어 입문서에 가깝기 때문에 러스트 언어를 세세하게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러스트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잘 설명하고 있어 새로운 언어가 나와서 흥미를 느끼시는 분들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생각 됩니다. 다만 중간 중간 오타가 눈에 띄기 때문에 (원서도 같은 오류가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검색을 해 보거나 한빛 미디어 사이트에서 오탈자를 반드시 확인할것을 추천 드립니다. (http://www.hanbit.co.kr/realtime/books/book_view.html?p_code=E2088508957) 책 분량은 많은 편은 아니지만 내용은 절대 가볍지는 않습니다.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러스트를 빠르게 살펴본 다음 토이프로젝트를 하고자 하시는 분께는 좋은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Android] DialPad 자동완성 기능

Android 4.3 에 추가된 기능 중 "다이얼 패드 자동완성" 기능이 란 것이 있다. 말 그대로 Dialpad 에서 전화번호 입력시, 해당 번호를 먼저 검색해서 화면에 노출 시키는 기능이다. 그런데 4.3 으로 업데이트 했음에도 불구하도 번호 입력시 자동검색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확인결과 기본적으로 해당 기능이 ON 으로 세팅되어 있지 않기 때문.. 해당 기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dialer -> option menu(설정) -> 통화설정 화면에서 "다이얼패드 자동완성" 체크. 그런데 앞자리 수 부터 차례대로 입력해야 검색 해 주는것은 좀... end.

[리뷰]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스위프트 3 가 발표된 이후로 국내에도 스위프트 3 내용을 다루는 책들이 하나둘씩 출간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이야기할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역시 그중 한 권입니다. 이 책은 기존에 있던 책들과는 달리 iPhone이나 Mac App 개발에 필요한 내용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점 때문에 스위프트란 언어 자체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책은 크게 다섯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파트별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Part Ⅰ 스위프트 기초 1. 스위프트 2. 스위프트 처음 시작하기 3. 데이터 타입 기본 4. 데이터 타입 고급 5. 연산자 6. 흐름 제어 7. 함수 8. 옵셔널 Part 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스위프트 9. 구조체와 클래스 10. 프로퍼티와 메서드 11. 인스턴스 생성 및 소멸 12. 접근제어 Part Ⅲ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스위프트 13. 클로저 14. 옵셔널 체이닝과 빠른종료 15. 맵, 필터, 리듀스 16. 모나드 Part Ⅳ 확장 17. 서브스크립트 18. 상속 19. 타입캐스팅 20. 프로토콜 21. 익스텐션 22. 제네릭 23. 프로토콜 지향 프로그래밍 Part Ⅴ 스위프트 고급 24. 타입 중첩 25. 패턴 26. where 절 27. ARC 28. 오류처리 Part1, 2  까지는 스위프트 언어에 대한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합니다. 스위프트를 처음 배우는 독자뿐만 아니라 스위프트를 조금 공부해 본 독자에게도 유용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특히, 스위프트 언어를 사용하는 데 있어 지켰으면 하는 규칙을 반복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그러한 규칙이 손에 익히도록 한 점이 좋았습니다. 다만 중간중간 난이도가 갑자기 높아지는 부분이 있어 초심자에게는 책 앞부분에서 조금 힘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art3  는 아마도 이 책에서 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