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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GDG Gradle CodeLab 을 다녀와서...

연휴 첫날.. GDG Android 에서 Gradle CodeLab 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어제 급하게 신청했는데 다행이 참가 메일이 와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Google I/O 13 이후로 Gradle 의 인기가 날로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Android 에서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위해 Maven 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었고, 기본적으로는 Ant 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둘다 사용하기는 쉽지않습니다. 더욱이 Android 개발도 버거운데 Build 를 위해 Ant 나 Maven 을 별도로 공부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처음 Gradle 을 새로운 빌드시스템으로 선택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에도 그닥 반갑지는 않았습니다. 유명한 라이브러리들은 대부분  Maven 을 지원하고 있고, 또 새로운 빌드 시스템을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던거죠.

하지만 오늘 CodeLab 을 다녀오면서 Gradle 은 배울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발표 프리젠테이션

2. Github CodeLab Repo

Gradle 은 Groovy 를 기본 언어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Groovy 를 잘 알고 있다면 그만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CodeLab 만으로도 Android 개발에 필요한 기능들을 충분히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Flavor 기능은 정말 유용했습니다.

대부분 현업에서 debug, release 용으로 빌드시, 빌드넘버나 기타 변경사항을 수정하고 하는 과정에서 실수하기 쉬운데, 이러한 것들을 미리 정의해 놓을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장점 이였습니다.

또한, Manifest 에서 정의했던 versionName, versionCode 등을 build.gradle 에서 관리한다는 점도 새로웠습니다. Build Customization 을 통해 빌드를 위해 Manifest 를 수정하는 수고를 덜 수 있었습니다.

실습도 Gradle 기본 기능보다는 Android Build 시 실무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위주로 구성되어 정말 유익했습니다.

앞으로 Gradle 과 Android Studio 를 실무에 좀 더 접목시킬 수 있겠다는 생각 이 들었습니다.
다만 아직 까지도 Gradle Android Plugin 이 Gradle 최신 버전에서 버그가 있는것 같아 무조건 최신버전을 사용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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